박카스 속 성분 타우린, 박카스와 피로회복의 상관관계

궁금한 건강 이야기

박카스 속 성분 타우린, 박카스와 피로회복의 상관관계

알약이 2022. 3. 13. 14:24
반응형
오늘은 박카스가 정말로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 주제를 잡고 포스트를 쓰려고 해요

피로회복 하면 박카스가 먼저

떠오르는 사람들이 정말 많을건데요

맛도 좋기때문에 음료수로 마시는 경우도 많죠

한국인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박카스에는

어떤 성분이 들어있는지, 어떤 효과를 낼 수 있는지를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아요!

 

박카스를 자양강장제라고 하던데 뜻이 뭔가요?

 

자양강장에서 자양은 영양분을 공급해준다는 뜻이고

강장은 강할 강, 장할 장 자를 써서

몸이 건강하고 활력이 있다는 뜻이에요

자양강장제란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해

몸을 회복시킨다는 뜻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아요!

자양강장제가 피로회복제보다

더 넓은 개념이라고 보면 될 듯해요~~

 

 

 박카스에는 어떤 성분이 들어있나요?

 

 

대표적인 박카스 제품이 박카스 D, 박카스 F인데요

그래서 이 세 가지에는 어떤 성분이 들어있고

그 함량은 어떻게 되는지 표로 정리해보았어요

 

  박카스 D 박카스 F
타우린 2,000mg 1000mg
이노시톨 50mg 50mg
니코틴산아미드(비타민 B3) 20mg 20mg
티아민질산염(비타민 B1) 5mg 5mg
리보플라빈포스페이트나트륨(비타민 B2) 5mg 5mg
피리독신염산염(비타민 B6) 5mg 5mg
카페인무수물 30mg 30mg
DL-카르니틴염산염   100mg

 

박카스 D에는 타우린이 박카스 F의 두 배

들어있다는 점이 눈에 띄네요!

또, 박카스 F는 박카스 D에는 없는

카르니틴이 들어있어요

나머지 양이 똑같은 성분들은 모두 체내에 들어온

에너지원인 포도당 등이 사용되는데 필요한

비타민 B군과 뇌를 각성시키는 카페인이 있네요

박카스 F에만 들어있는 카르니틴은 지방이

미토콘드리아에 들어가서 에너지원으로

활용되는데 필요한 성분이구요

심장기능의 강화, 운동능력 향상을 위해

들어간 것 같아요

이노시톨은 세포의 기능 유지에 필요한 성분이므로

몸의 기능 정상화를 위해 들어간 것 같아요

결국 타우린이 어떤 기능을 하느냐에 상관없이

비타민 B가 들어있어서 에너지를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고

카페인에 의한 각성효과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박카스는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라고 말할 수 있어요!

 

 타우린은 어떤 효과가 있나요?

 

 

N-Methyl taurine Structure V.1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인데요

근육과 뇌에서 아주 풍부하게 존재한답니다!

오징어, 문어, 낙지 등의 두족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고기나 생선에도 포함되어 있답니다)

음식으로 박카스에 들어있는 만큼의 타우린을

먹으려면 상당히 많은 양을 먹어야 하기 때문에

효율은 많이 떨어져요

일반적으로는 뇌, 심장, 면역계에 도움이 된다고 하고

몸에서 타우린이 부족할 시에 심장, 안구 손상 등이

올 수 있다고는 하는데 우리의 체내에서 타우린은

필요한 만큼은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런 효과를 위해 박카스를 먹을 필요는 없답니다!!

제가 봤을 때 타우린의 중요한 효과는 담즙산염의 생성을

돕는다는 점과 운동 능력의 향상 부분이에요

 

 

 

 

 타우린이 운동능력의 향상에 실제로 도움이 되나요?

 

 

관련해서 논문을 하나 들고 왔는데요

이 시험에서는 런닝 선수 8명으로 시험하였어요

이 8명의 선수는 타우린 1,000mg을 먹거나 가짜 약을

먹게 되는데 먹은 후 2시간의 소화 과정을 거친 뒤

런닝머신에서 3km를 뛰었어요

그리고 일주일 뒤에는 일주일 전에 먹지 않은 나머지

하나를 먹고 나서 다시 런닝머신을 뛰었어요

(타우린을 먹은 사람은 가짜약을 먹게 되었고

가짜약을 먹은사람은 타우린을 먹었다는 말이에요)

그리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는데 타우린을 먹은 경우는

가짜약을 먹은 경우에 비해 확연히 운동능력이 향상되었어요!

 

  평균 표준편차
타우린 1,000mg 646.6초 52.8초
가짜 약 658.5초 58.2초

 

당연히 시험 전에는 임의로 운동을 하거나, 카페인,

약물 등을  섭취하는 것은 통제가 되었기 때문에

타우린에 의한 효과라고 볼 수 있어요!

이후 산소 흡수량, 심박수, 혈액의 젖산 생성 농도,

개인의 느낌 등을 분석한 결과는 변화가 없었다고 해요

그래도 타우린이 효과가 있었다는 실험 결과는 나왔기 때문에

그 이유를 추측해보자면 타우린과 근육과의 상호작용으로

영향이 있었을 것이라고 해요

 

이 시험의 결과를 통해 운동 전에 박카스 한 병이나

레드불을 마시는 것운동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싶어요!

 

마무리

오늘은 박카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공부를 할 때나, 운동을 할 때 박카스는

그 어디든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가끔 박카스 속의 카페인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들어오지만 박카스 속의 카페인 함량은 아메리카노

한 잔의 20% 정도밖에 안되기 때문에

그렇게 문제가 될 부분도 아닌 것 같아요

박카스 먹고 모두 힘찬 하루 보내길 바랄게요!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한 번 부탁해요♡

 

반응형